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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장애인 택시 원스톱 서비스 제공

기자:택시희망뉴스 2020-09-01 11:11:59

마이데이터 기반 장애인 이동지원 실증서비스 사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대전 지역 非휠체어 장애인 약600명을 대상으로 장애인 택시 이용을 위한 '마이데이터' 서비스 사업 실증에 나선다.

KISTI 융합서비스센터(센터장 최희석)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마이데이터(본인정보 활용지원) 실증서비스 사업의 일환으로 ‘마이데이터 기반 장애인 이동지원 실증서비스 사업’을 올해 말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사업은 '콜 기반'의 기존 장애인 택시 서비스가 갖는 대기시간, 승차거부, 육안인증, 수동정산 등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소하고, 장애인에게는 원스톱 이동지원서비스(대기시간 제로, 예약-이용-인증-결제 원스톱 서비스)를, 택시사업자와 지자체에는 정산업무 효율화와 부정수급 방지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추진됐다.

총괄주관기관인 KISTI가 메타빌드와 함께 마이데이터 플랫폼과 활용서비스를 개발하고, 대전광역시/대전복지재단/대전도시철도공사/하나카드 등이 관련 데이터를 제공한다. 정보제공 주체인 개인의 동의하에 장애인 정보, 교통데이터, 카드 이용자 정보, 결제 데이터 등을 통합해 본인인증과 결제처리 등이 간편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계·제공한다.

이번 시범사업은 대전복지재단에 등록된 약 5천6백명의 비휠체어장애인 중 10%정도를 대상으로 12월까지 진행된다. 대전에서 운행되는 장애인용 임차택시, 바우처 택시 등을 이용하는 장애인이 신청예약, 탑승, 신원인증, 요금결제에 이르는 모든 이동과정을 앱 기반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며 택시사업자는 그동안 수작업으로 진행했던 복잡한 운임 정산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택시기사의 장애인 신원 육안인증 방식으로 인한 부정수급 논란을 해소하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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